수소사업 소개
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사업은 음식물 폐기물과 분뇨, 하수 슬러지 등 각종 유기성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정제해 수소를 추출하는 친환경 에너지사업입니다.
친환경 조선기자재 설비 전문업체 (주)파나시아 및 삼천리ES는 ‘수도권 바이오가스 활용 수소개질 사업’ 업무협약(MOU)를 ‘22년 1월 26일 체결하였고, 이를 통해 바이오가스 기반의 수소생산사업 활용범위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
이렇게 생산된 수소로 에너지사업 전개를 위해 ’22년 2월 24일 삼천리ES는 일본 중공업 기업인 KHI와 ‘수소연료 구동 가스터빈 발전기 한국 판매사업’ 에 대한 업무협약(MOU)를 체결하였습니다. 양사는 1.8MW급 순수소 연소터빈과 8MW급 천연가스/수소 혼소터빈을 국내에 보급하여, 수소를 활용한 발전사업 발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. (주)파나시아의 SMR방식 수소개질 시스템과 연동하면 안정적 발전이 가능해 국내 수소발전 확대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.
이번에 보급하는 중소형 수소연료 터빈발전기는 기존 마이크로 가스터빈 발전과 동일한 분산형 발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아울러 부생수소가 발생하는 산업체, 산업단지 등에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며, HRSG부착이 가능해 고압의 스팀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형 수소연료 터빈발전기의 한국 내 보급 및 본격적인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, 향후 국내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(CHPS) 발효 시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삼천리 ES-파나시아 바이오가스 수소 활용 업무협약 체결
KHI 순수소 터빈발전 시스템
바이오가스를 활용할 수 있는 파나시아 수소발생기